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픽사 스토리텔링 (PIXAR STORYTELLING)

by 모닝사과 2023. 3. 20.
반응형

[기억에 남는 문구&리뷰]

 

들어가며.

 

1.단순히 뛰어난 컴퓨터 에니메이션 작업이나 캐릭터 디자인, 컬러, 음악 때문만은 아니다. 장담컨대, 바로 스토리텔링의 힘 때문이다.

 

2.위대한 스토리는 위대한 소설이나 연극, 영화, TV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공적인 비지니스나 브랜드에도 꼭 필요하다는 사실 말이다. 

 

3.관심을 끌고 물건을 구매하게 만드는 힘은 마음을 감동시키는 스토리에 있다.

 

4.재미있고 좋은 스토리는 우리를 자석처럼 끌어당긴다. 이런 스토리는 호기심을 자극한다. 훌륭한 스토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 우리가 믿는 것을 보여준다.

 

5.물론, 빅데이터가 모든 것을 바꾸고 있지만 사람의 마음에 닿는 위대한 스토리가 없다면 고객과 클라이언트, 동료 직원은 그 내용을 잊는다. 직장상사도 다음 회의 때 그 자료를 잊는다.

 

6.인지심리학자 제롬 브루너(Jerome Bruner)에 따르면, 사람은 스토리를 통해 정보를 접할 때 22배나 더 잘 기억한다고 한다.

 

7.티파니 앤 컴퍼니(Tiffany & Company)가 서사와 색상, 서체, 시각적 이미지를 어떻게 인상적인 스토리와 조화시키는지 생각해보자.

 

8.위대한 리더나 연설가는 이러한 긴장과 이완의 기술을 수시로 이용한다. 사람들을 평범한 세상에서 불러내 롤러코스터에 태운 다음 다시 일상으로 돌려보냄으로써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

 

9.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를 전하고 싶다면, 관객을 감정의 롤러코스터에 태워야 한다.

 

10.큰 결정이든 작은 결정이든 모든 결정은 우뇌에서 이루어지는데, 이 우뇌에서 바로 감정이 시작된다. 그런 다음 자신이 좋은 선택을 했는지 아닌지 가늠하며 합리화하게 된다. 이 합리화 과정은 좌뇌에서 이루어진다.

 

11.사람의 집중력이 지속되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8초라고 한다. 누군가 떠나기 전에, 등을 돌리기 전에, 계산하기 전에 무언가 가치있다고 확신시키는 데 단 8초가 주어진다는 말이다.

 

12.사람들의 관심이 소중한 시대다.

 

1장.후크

 

13.8초 안에 승부를 보려면 후크는 간단명료해야 한다. 사람들에게 확신을 주려면 얼마나 말을 많이 할지가 아니라 얼마나 말을 아낄지를 고민해야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이런 말을 남겼다. "단순하게 설명하지 못하면 그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2장.변화

 

14.당신에게도 스토리로 사람들을 변화시킬 힘이 있다. 짧은 스토리도 좋고 긴 스토리도 좋다. 지어낸 스토리든 실제 스토리든 상관없다. 스토리에는 핵심만 반드시 들어가면 된다. 그 핵심이 사람들에게 변화의 의지를 북돋는 것이다.

 

15.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흐름을 따라가기 마련이다.

 

3장.교감

 

16.청중의 열정, 고민, 습관, 특이점 등을 알아야 한다.

 

17.청중과 교감해야 한다고 해서 영감을 주는 방법을 법칙이나 공식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꼼꼼히 사람들을 관찰하고 어느 포인트에서 감동하는지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18.답사 여행은 청중과 교감하고 스토리에 진심을 담기에 아주 좋은 방법이다.

 

19.그 정서를 스토리에 어떻게 녹여낼 것인지 알아야 한다.

 

20.청중과 교감해야 한다고 해서 영감을 주는 방법을 법칙이나 공식으로 따로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청중을 끊임없이 관찰하고 살피고 관련된 이야기를 찾아야 한다.

 

4장.진심

 

21.'인간적 면모'를 보여줄 때 관객과 더 깊이 교감할 수 있다. 완벽함은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한다.

 

22.공감을 샀다.

 

23.타인의 호감과 진심은 완벽함이 아니라 불완전하지만 꾸준히 노력하는 모습으로 얻는다.

 

24.스티브 잡스는 실패담을 솔직하게 털어놓았지만 거기서 그치지 않았다. 이어지는 스토리는 실패에서 배운 교훈을 토대로 이룬 성공담이다. 

 

25.진정성 있는 스토리란 당신이 알거나 느끼는 바를 솔직하게 공유하는 것이라는 사실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당신의 삶과 개인적 경험 자체가 진심 어린 스토리를 만드는 최고의 재료다.

 

26.내가 가장 용감했던 순간은 언제인가? 내가 가장 창피했던 순간은 언제인가? 팀워크의 진가를 처음 느낀 건 언제인가?

 

27.단순한 이야기지만 모두가 공감하는 스토리를 만들기 위해 자신의 아픔 속으로 걸어 들어간 것이다.

 

28.당신의 가장 진솔한 열정을 따라간다면 그 도착지는 어디인가? 인생에서 정말 사랑하는 것,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솔직하게 인정한다면 단순한 경제적 이익이나 대중의 관심과는 반대 지점에 있는 진정성 있는 길로 들어서게 된다.

 

29.스토리텔러는 그저 적절한 단서만 던져주면 된다.

 

30.아이디어와 관객을 두개의 전극이라고 보고 아주 가까이 두면 스파크가 튄다. 이 스파크가 바로 관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이해'의 스파크다.

 

5장.구조

 

31.진언 또는 좌우명이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동기를 부여한다.

32.스토리의 뼈대

 

옛날에...=>도입

그리고 매일...=>도입

그러던 어느 날...=>사건 촉발

그래서...=>점진적 갈등 고조

그래서...=>점진적 갈등 고조

그래서...=>점진적 갈등 고조

마침내...=>위기와 절정

그날 이후...=>결말

 

33.인생의 중요한 순간들을 기록한다. 그리고 각 스토리의 주제별로 분류한다.

 

34.개인이 경험한 스토리는 청중에게 감동을 주는 동시에 중요한 메시지도 전달하는 매우 유용한 수단이다.

 

6장.영웅

 

35.나의 스토리에서만큼은 내가 영웅이다. 나의 인생이기 때문이다.

 

36.우리는 인생에서 중요한 요소를 추려 긍정적인 스토리와 부정적인 스토리를 창작한다.

 

37.나에게는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이지만, 세상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메시지나 교훈을 신선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새로운 스토리가 된다.

 

38.호감형 영웅이나 리더를 만다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의 어린 시적을 보여주는 것이다. 어린 시절 스토리를 풀어나가면 관객의 마음을 얻기 쉽다.

 

39.승리와 패배의 차이는 멈추지 않는데 있다.

 

7장.조연

 

8장 혁신

 

40.창의력 넘치는 업무 환경을 만들려면 세 가지 중요한 요소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 요소는 물리적 환경의 변화, 실패에 대한 두려움 제거, 혁신을 격려하는 문화다.

 

41.일터에서는 창의력과 더불어 창의력에 대한 책임감이 중요하다. 창의력에 대한 책임감은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문화를 만드는 데 필요한 건강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키울 수 있다.

 

42.좋은 피드백을 주고받으려면 다음의 요건이 필요하다.

 

43.사람들은 두둑한 보너스나 넉넉한 임금을 넣어 무언가 배우고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싶어 한다.

 

44.직장에서 수업을 제공하는 방법과 더불어 직원들에게 사진 수업이나 요가수압 등 스스로 강좌나 행사를 열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도 좋다.

 

45.업무 외 독창적인 경험을 적극적으로 장려하자.

 

46.10~30년 정도 한 회사에서 근무하면 자신과 회사를 분리할 수 없게 된다. 정체성을 상실하면 그 자리는 절망감으로 채워진다. 이 문제와 싸우려면 직장 바깥에서도 계속 살아갈 방법을 찾아야 한다. 나의경우는 픽사에서 일하는 동안에도 글쓰기와 개인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했다. 어린이를 위한 그림 그리는 법 책도 몇 권 쓰고 어른을 위한 스토리 세미나도 개최했다... 이미 직장 업무 외 프로젝트를 진행...

 

9장.영감

  • 매일 글을 쓰자
  • 다양한 글을 읽자
  • 글쓰기 시간을 확보하자
  • 글쓰기에서 가장 힘들건 처음 10분이다.
  • 꼼꼼한 계획가인가, 달리는 경주마인가?
  • 경주마 훈련 : 11분 안에 최대한 빠르게 글을 쓴다.
  • 계획가 훈련: 신문에서 따분한 스토리를 찾는다. 그리고 그 스토리의 뼈대를 발전시킨다.
  • 빠르게 몰입하고 빠르게 빠져나오자
  • 감정
  • 어휘가 중요하다
  • 편집과 리라이팅
  • 편집하는 방법

 

글쓰기와 스토리텔링의 세계에 뛰어드는 것은 어렵고 겁이 나고 두렵기까지 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첫 습작은 늘 엉망진창이다. 거울 앞에서 연습하는 영업용 멘트는 어색하고 서툴기 짝이 없다. 하지만 점점 쉬워진다.

 

당신은 그저 꾸준히 헤엄쳐 나가면 된다.

 

[배울점&배운점 lesson learned]

뭐니 뭐니 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리뷰]아이 엠 미디어_하대석 지음  (0) 2023.03.27
[책리뷰] 이번 생은 N잡러  (0) 2023.03.19
문해력 높이는 방법  (0) 2023.02.16
[책리뷰] 여덟 단어_박웅현 지음  (2) 2023.02.13
[책리뷰] 독일 엄마의 힘  (2) 2023.01.18

댓글